블랙박스 상시전원 연결시 필수적인 제품, 저전압차단기입니다. 전류가 12.1V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상시 연결된 블랙박스 전원 공급을 차단시켜주는 제품인데요, 저전압차단기를 설치하지 않고 퓨즈박스에 블랙박스를 직결하게 되면 배터리 전력을 계속해서 소모하다가 결국 방전되게 됩니다. 상시전원 연결을 한다면 필수적인 장치이지요.

 

저전압차단기는 시중에 저가의 중국산부터 국산까지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는데, 소개해드릴 제품은 국산 셀로트(CELOT)의 초소형저전압차단기입니다.


 

저전압차단기는 장착시 퓨즈박스 부근에 위치하게 되는데요, 보통 시거잭과 소켓을 연결해 사용하기 때문에 상당한 공간을 차지합니다. 물론 블랙박스만 설치할 경우 공간이 부족하지는 않겠지만, 다른 여러 기기들을 퓨즈박스에 연결했다면 아쉬울 수 있습니다.

 

셀로트 저전압차단기의 특징은 다른 차단기에 비해 크기가 훨씬 작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자동차 전장용품 전문 업체인 셀로트 제품은 성능이 우수하기로 잘 알려져 있는데, 작은 크기에도 확실한 성능을 보장해준다는 점 또한 큰 강점으로 부각됩니다.특히 저전압차단기의 경우 설치 직후에는 오작동에 대해 확인이 불가능하며, 제대로 차단을 못시켜주는 것을 결국 배터리가 방전되고 난 후에야 알 수 있기 때문에 품질에 대한 신뢰는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중국산 제품과 저가형 국산 제품의 경우 저전압 차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배터리 방전에 이르게 됐다는 후기가 종종 올라오곤 하는데, 배터리 방전이라는 것은 차량이 움직일 수 없으니다른 차량에서점프 받아 시동 걸고 배터리를충전하는 방법 밖에 없어 매우 번거로운 일입니다. 특히, 한 번 방전된 배터리는 점프 받아 배터리를 충전한다고 해도 원 용량의 6~70% 밖에 충전되지 않으니 배터리 성능은 이미 크게 훼손됐다고 보아야 합니다.

 

이전 현대오토콤 본다9 HDA-250L부터 이번에 장착한 아이로드 IONE-700G 시즌2까지 모두 셀로트의 저전압차단기와 함께 장착되었습니다. 몇 일 차량을 운행하지 않았다면 어김없이 블랙박스 전원이 자동으로 꺼져있고, 배터리 방전없이 정상적으로 시동이 걸렸습니다.

 

차량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고자 한다면 믿을 수 있는 저전압차단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셀로트 제품은 소형화된 디자인과 뛰어난 품질을 갖추고 있어 충분히 선택할 만한 제품으로 생각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kju135

back in the build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