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차인 2003년형 싼타페. 2,000cc급 디젤 차량이고, 가장 많이 팔렸던 은색 모델입니다. 연식이나 키로수나 소음이나 이제는 제법 오래된 차 느낌이 나는데, 사실 그런 것보다 문제가 되는게 센터페시아 중앙에 불룩 솟아 오른 멀티미터입니다. 이 멀티미터라는게 방위, 고도, 기압 같은 정보를 표시해주는 장치인데요, 아주 쓸모없을 뿐더러 정확히 네비게이션이 거치되는 위치에 불룩 솟아있어 문제가 됩니다.
사실 당시에는 네비게이션을 장착하지 않은 차량이 오히려 더 많았고, 지금처럼 보편화되지 않았기에 그 자리에 멀티미터라는 괴장치가 붙어도 상관이 없었겠지만 최근 출시되는 차량의 센터페시아 중앙에 그런 괴장치가 불룩 솟았다면 엄청난 혹평을 받았을 것입니다. 최근 차량이라면 그 위치에 이러한 멀티미터인지 뭔지 하는 이상한 장치 대신 순정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매립됐겠지요.
아무튼 전체적으로는 차량 상태가 아직 양호하고 아버지께서도 당분간 새 차를 구입하실 의향이 없으시기 때문에, 이 멀티미터를 제거해야겠습니다.
워낙 오래된 차종이라 부품 재고가 남은 곳이 거의 없어 구하기 힘들다고 하는데, 멀티미터가 미적용된 상단 센터페시아 판넬을 구해서 교체하면 됩니다. 품번은 84771-26610ZG 이고요, 이미 이와 관련한 정보가 인터넷에 많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저도 이 부품을 구해서 멀티미터를 제거하려고 하는데, 가능한 이 멀티미터를 빨리 없애서 정상적인 네비 거치가 가능했으면 좋겠네요.
※ 추가 (2011. 7. 9)
무사히 멀티미터 제거와 센터페시아 교체를 마쳤습니다. 나사를 풀 십자 주먹 드라이버와 센터페시아와 멀티미터 탈거시 필요한 일자 드라이버만 있으면 생각보다 쉽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1. 하단 재떨이 제거, 재떨이 좌 우측의 나사를 풀고
2. 하단 센터페시아 탈거 후, 상단 센터페시아 고정 좌 우측 나사를 풀고
3. 상단 센터피시아를 탈거한 후, 멀티미터 덮개를 탈거하고
4. 멀티미터 고정 나사 세 개를 풀고, 멀티미터를 제거한 후 멀티미터 케이블을 센터페시아 안쪽으로밀어넣습니다.
5. 멀티미터가 미적용된 상단 센터페시아에 에어컨 송풍구와 각종 버튼부 등을교체하여 장착하고
6. 상단 센터페시아 나사 고정, 하단 센터페시아 장착 후 나사 고정,
7. 재떨이를 원위치 시키시면 완성입니다.
멀티미터 제거 후 중앙에 네비게이션을 장착하니 시야 가리는 문제도 없고, 네비게이션 조작도 아주 용이해졌습니다. 멀티미터 미적용 상단 센터페시아를 구하는 것이 관건인데, 그 나머지 작업 난이도는 간단한 편입니다. 멀티미터가 적용 된 구형 싼타페를 가지고 계신다면 필수적인 DIY가 아닐까 싶습니다.
'Hobb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플러스 안드로이드 어플 (0) | 2011.07.11 |
---|---|
미국 GM, `한국 시장 현대차 독점구조 깰 것` (0) | 2011.07.11 |
LG 3D TV LX6500 DLNA 서버 추천 프로그램 Mezzmo (0) | 2011.07.01 |
갤럭시A 진저브레드 6월 중 업그레이드될까 (0) | 2011.06.01 |
갤럭시U 17일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예정 (0) | 2011.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