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계명카멀티미디어 홈페이지에 업로드됐던 TopnaviT1 AVN(Audio Video Navigation)의 11월 20일자 펌웨어에 중대한 결함이 보입니다.업로드된 펌웨어 파일명은 20101214_112459.zip이고 버전은 M1.20A입니다.

 

올인원, AVN 제품은 특성상 FM/AM 라디오튜너와 MP3 재생 등 기존 순정 오디오시스템을 대체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일반 네비게이션 매립과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 바로 이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라디오튜너 기능의 여부는 결국 기존 순정 오디오시스템을 없앨 수 있냐 없냐의 문제이며 올인원의 경우완전한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에순정 오디오시스템을 들어내고 그 자리에 매립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올인원은 라디오튜너, MP3 재생 등 순정 오디오시스템의 역할은 물론, 네비게이션과 DMB, 카씨어터의 역할까지 다재다능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 말그대로 '올인원'이 될 수 있는 것이지요.

 

헌데 이번 11월 20일자 펌웨어는 순정 오디오시스템의 역할에 공백을 만들어버리는 중대한 실수를 저질렀다고 밖에 볼 수 없겠습니다. 11월 20일자 펌웨어 즉 M1.20A 버전은 USB 장치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시동 OFF시 연결된 USB 장치를 시동 ON 후 기동된 T1에서 인식이 불가합니다. 이 때문에 시동을 걸기 전 꽂혀진 USB 장치는 T1에서 인식하지 못해 장치가 기동된 후에도 USB 장치에 담겨진 음악 파일이나 영상을 재생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USB 연결을 제거한 상태에서 시동 ON → T1 부팅 완료 후 → USB 연결 → USB 드라이브 열기 → 재생 버튼을 눌러야만 미디어 재생이 가능합니다. 올인원은 물론이고 순정 오디오시스템에서도 말도 안되는 작동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이라면 시동 걸면 그 전까지 듣던 음악이 이어서 흘러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번 펌웨어는 그러한 면에서 '비정상적'이고 매우 불편합니다. 테스트나 제대로 했는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이전 버전인 10월 30일자 펌웨어 M1.11D 버전에서는 시동 전 연결된 USB 장치도 이상없이 잘 인식합니다. 해당 문제 해결되기 전까지는 M1.11D 버전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파일명은 20101112_123808.zip입니다. 다운그레이드 방법은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과 동일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kju135

back in the building

,